본문 바로가기

Skills/mY Technutz

Kernel Dump Analysis #14

이젠 뭐, 커널에 대한 덤프 분석이라기 보다는

CRASH tool 의 사용법과, 이슈에 따라서 분석을 진행하는 방법에 대한 Guide 가 되어가는 것 같다.

이전엔 주절주절 말을 많이한것 같았는데, 오늘은 주로 코드나 어셈의 흐름을 위주로 설명해 볼까 한다.

시스템이 갑작스럽게 코어와 함께 리붓되었단다.

참고로 현재 이슈는 다른 이슈와 연결되어 발생한 이슈로써,

아직 해결되지는 않은 이슈이며, fc_lport 의 값을 찾기 위한 이유에 대해서 밝히지 않고 있었다.

물론 이어지는 덤프분석이 또 있을 것이며, 거기서 이유가 밝혀질 것이다.

여기서 중요한 부분은 위의 로그에서 빨간색으로 표현한 두줄의 스택로그이다.

현재 의심되는 부분은 RBX 로 들어가는 메모리가 Corruption 되거나 used-after-freed 현상인데,

두줄의 로그를 보았을 경우 used-after-freed 가 되지 않을까 싶다.

이번 경우에는 확실히 used-after-freed 현상이 가장 가깝기 때문이다.

즉, 해제된 것을 다시 사용하거나, Double free race condition 등이 발생하고 있다는 것이다.

물론... 소스코드상에서는 아직 오류를 찾을 수 없는 상황이다.

보다 자세하고 큰 그림은 다음 분석을 통해 함께 그려보도록 하겠다.

'Skills > mY Technutz' 카테고리의 다른 글

Kernel Dump Analysis #16  (0) 2018.02.22
Kernel Dump Analysis #15  (0) 2018.02.19
Kernel Crash dump Analysis - #13  (0) 2017.12.20
커널이 지원하는 기능을 확인하는 습관.  (1) 2017.02.06
Kexec/Kdump 의 제약사항에 대해서  (4) 2016.0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