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kills/Linuxworld

Kernel Live patching issue.

LWN 에 흥미로운 기사가 떠서 이야기 해 보기로 결정하였다.

http://lwn.net/Articles/706327/

기사에 대한 간략한 요약과 필요하다 생각되는 부분에 대한 개인적 설명

** Notes : Notes 나 괄호 형태의 글은 본인의 생각 및 의견을 나타냄.

기사명 : Topics in live kernel patching

Kernel Mainline 에서 Live patching 에 대한 기능을 추가하는 작업은 여러해 동안 이루어져 왔고, 마침네 4.0 커널에 기본적인 Live patching support 기능을 추가하여 배포하게 되었다.

문제는 이 Live patching 에 대한 Validation 매카니즘을 어떻게 구현하는 것이 옳을까에 대한 문제에서 시작된다.

이번 Linux Plumber Conference 2016 에서 해당 내용을 주제로 토론하였다.

이 글은 토론의 내용을 요약하거나 정리해서 알려주는 기사가 아니라, 라이브패치를 개발하는 개발자들이 나아가야 하는 방향과 해결해야 하는 과제, 극복과정 등을 중점으로 작성되었다.

---------

여기까지가 Corbet 의 기사를 설명한 부분이다.

아무래도 스크롤의 압박이 강하고, 복잡한 부분도 많지만, 사실상 상당히 간단히 설명한 부분이며, 해석에 오역이 있을 수 도 있다고 생각하지만,

상당히 잘 요약했다고 생각한다. (나말이야...난 잘 한거같다고... ㅎㅎㅎ)

약간 미국식 스크립트(코멘터리) 형태로 표현하긴 했는데 재미없을수도 있겠다..

그냥.. 패스... 귀찮아.. 일주일 뒤 공개되니까 그때 기사 읽어....미안 영알못이라 ㅠㅠ

그래도 요즘 보안이슈등으로 라이브패치에 대한 관심이 많아져서 흥미로운 기사라 오랜만에 포스팅한다

Oracle KSPlice 의 방식도 나중에 포스팅 해보겠다.. 끝

** Notes : 관련해서 이미 공개된 기사들 링크
- http://lwn.net/Articles/634649/
- http://lwn.net/Articles/658333/